인테리어필름, 시트지

인테리어필름 종로구 창경궁 유포시트지 시공후기

진테리어 2024. 4. 3. 12:04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블로그에 남길 내용은 인테리어필름, 유포시트의 시공후기입니다. 저번시간에도 경복궁에 인테리어 필름 안개시트를 시공했다고 블로그를 남겼는데요 다른 업체에서 이번에는 혜화역과 서울대학교병원에서 가까운 서울 종로구 창경궁로 185 창경구 입구와 경복궁 내부에 안내소와 기타 이벤트 부스에 유포시트를 시공해달라는 의뢰를 받았습니다.

창경궁 궁중문화축전

창경궁 앞에 완성된 궁중문화축전 2023 INFORMATION 종합안내소 부스입니다. 궁중문화축전은 2023.10.13 부터 2023.10.18 까지 진행된 행사였죠 유포지를 시공한 날은 창경궁이 휴무였습니다. 많은 외국인분들이 어떻게 들어가냐? 오늘은 입장이 불가하냐 물어보셨는데 작업중이라 따듯하게 안내드리지 못해 죄송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야간개장을 포함해 시공 당일은 창경궁을 운영하지 않는다고 하셨는데 회사? 봉사? 단체에서 10명 이상의 사람들이 그들의 유니폼을 입고 들어가는 것을 목격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주차 문제가 있었는데 기존에 있던 안내소에서 누구는  작업자들은 앞에다 그냥 주차를 하면 된다고 하고, 다른 직원은 여기는 주차가 불가능하니 차도에 주차를 하라고 해서 당황한 기억이 있습니다.

종로구 인테리어 필름

이렇게만 보시면 저 부스에 시공한 것이 그림인지 필름인지 그것도 아니면 현수막인지 잘 모르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블로그 하단에 유포지를 시공하기 전에 나무로 된 모습도 담아놓았으니 어떻게 변했는지 구경하시는 재미가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높이는 2.6m, 가로는 3m로 보기보다는 덩치가 상당한 종합안내소 부스인데요 뒤에 걸어오시는 시민분 혹은 옆에 담긴 창경궁 담장과 비교해보시면 그 크기를 아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경복궁 인테리어 필름

반대쪽에서 촬영한 종합안내소의 종합안내소 박스입니다. 출력은 거대한 출력물을 좌 우로 상단 하단으로 나누어 총 4조각으로 나왔고 앞면과 뒷면은 또 다른 조각으로 출력물이 도착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좌,우로 출력하시면 작업자들이 시공하기가 보다 쉽습니다.

 

다만 지금과 같이 가로가 3m가 넘는다면 어차피 1500mm폭이 넘는 유포를 시접까지 생각해서 출력하기도 어렵고 그 정도 사이즈로 뽑아주시면 작업자의 팔 가동범위를 초과하여 혼자서는 작업이 불가능합니다. 높이까지 지금보다 더 높다면 상단에 2명이 잡고 하단에 1명이 보조를 해야하죠 즉 2~3명은 붙어야 시공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기술자가 아닌 사람들이 보기에는 정말 쉬워보이지만 사실 유포는 다루기가 쉬운 인테리어 필름 자재는 아닙니다.  중력을 거슬러 작업을 해야하기에 팽팽하게 잡아 그림을 맞춰야하는데 조금만 힘을 강하게 줘도 유포지가 늘어나 더 이상 그림을 맞추기가 어렵습니다.

인테리어 필름

위에서 유포시트를 시공하기 전 모습도 블로그에 담겠다고 말씀드렸죠? 유포지를 포함한 인테리어필름과 시트는 피착면에 붙일수만 있다면 어떤 재료로 만들어도 상관은 없습니다. 다만 나무 목공이 가장 만들기 쉽고 제작 단가가 저렴하기에 mdf판이나 나무 합판으로 많이 만들고 조금 더 비싼 재료를 사용한다면 코팅합판으로 제작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인테리어 시트

이번 창경궁과 경복궁에서 진행한 궁중문화충전 부스도 나무 목공으로 부스박스를 만들어주셨는데요 그 날은 야간도에 일정이 있어 빠르게 시작하고 3시쯤에는 끝내자는 생각을 가지고 새벽 6시부터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이게 무슨일이야... 새벽이슬이 나무에 그대로 앉아있어 아침 일찍은 시공이 불가능했습니다.

 

다행히 코팅합판으로 제작되어 일반 mdf나 합판과 다르게 물기를 빨아들이지는 않았고 걸레로 수 차례 닦아내고 열풍기로 말리면 눈에 보이는 물기를 제거할 수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이슬을 완벽하게 제거가기가 어려워 유성프라이머를 도포 할 수 없었고 해결방법으로 야간일정을 먼저 다녀오고 해가 뜨면 다시 시공하기로 했죠

종로구 필름시공

궁준문화축전 부스박스는 창경궁에 1개, 경복궁 내부에 2개 총 3개를 제작했습니다. 경복궁에는 시민들의 입장이 가능했고 전통한복과 다양한 전통의상을 입은 시민들이 많이 방문해주셨습니다. 물론 저희가 유포지를 시공하는 모습도 신기하셨는지 사진을 찍는 분들도 계셨는데 예전에는 창피하기도 했지만 요즘은 오히려 자부심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혹시 저를 포함해 팀원들의 얼굴이 나왔다면 그 사진은 추억으로 간직하시고, 상업적인 목적으로 사용해야한다면 모자이크를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오늘도 인테리어필름, 시트 시공후기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문의사항 혹은 시공문의는 티스토리 진테리어 블로그의 공지사항을 이용하시면 카카오톡 오픈채팅으로 쉽게 상담이 가능합니다.

반응형
data-ad-unit = "DAN-1iupy2cy6btps" data-ad-width = "300" data-ad-height = "250">